1. 민원인의 위법행위로 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하여 녹화·녹음 관련 사항을 보완, 반영한
2. 행정안전부의「민원인의 위법행위 및 반복민원 대응지침」,「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민원처리담당자 보호조치 음성안내 및 녹음전화 적용 요령」을 붙임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각급 기관(학교)에서는 민원업무처리 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민원인의 위법행위 및 반복민원 대응지침」(일부 보완) 1부.
2.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일부 보완) 1부.
3 민원처리담당자 보호조치 음성안내 및 녹음전화 운영 적용요령(일부 보완)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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