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적 :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부모의 자기성장 및 자질향상을 조력하여
건강한 부모-자녀관계 발전도모
◇ 대 상 : 학부모 15명
◇ 운영일정 : 주 1회 (월요일 오전 10 ~ 12시)
◇ 운영횟수 : 6차시 (9/19~10/31)
◇ 운영장소 : 크리에이티브24
◇ 교육내용
차시 |
주제 |
목표 |
세부내용 |
1 |
다시보는 나와 우리가족 |
·참여동기 고취/친밀감 형성 ·자녀관계 및 새로운 가치관 시각획득 |
-우리가족을 소개합니다. -나와 자녀와의 관계탐색 -자녀에게 원하는 것은?(게임) |
2 |
자녀 이해하기 |
·경청, 감정읽기, 공감이해 ·이해받는 경험의 중요성 인식 |
-마음을 열고 들어봅시다(실습) -감정읽기/공감연습(사례1/2) -성격유형검사(MBTI)실시 |
3 |
자녀의 자율성 키워주기 |
·자율성 발달의 이해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이해 ·성격유형을 통한 가족역동이해 |
-자율성과 관련된 문제해결책(사례) -청소년기 오해와 이해(퍼즐게임) -MBTI를 통한 부모-자녀성격유형 특징 이해하기 |
4 |
자녀와의 갈등 해결하기 |
·구체적 갈등상황 점검 ·갈등대처방법 검토, 변화의 필요성 인식 ·갈등해결전략 습득 |
-갈등대처법 체크리스트 -갈등상황 이해하기(사례1/2) -갈등해결4단계(사례) |
5 |
자녀의 힘을 북돋우기 |
·청소년기 좌절의 의미 재해석 ·자녀문제에 대한 재해석 ·자녀의 힘 북돋우기의 의미와 중요성 인식 |
-생각해봅시다(사례1/2) -어떻게 해야할까요?(사례1/2) -자녀의 힘을 북돋우기 |
6 |
새로운 시작을 위해 |
·장점을 보는 긍정적 시각경험 ·실천과제 설정, 다짐 ·전체평가및 소감나누기 |
-칭찬합시다(게임) -장점찾기(활동1)/상장수여 -생각해봅시다(활동2) -자녀에게 쓰는 편지(활동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