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형위(Wee)센터 학생 마음건강 돌봄에 효과 높아

  • 작성자 : 대변인(우지혜)
  • 작성일 : 2023-10-06
  • 조회수 : 144
병원형위(Wee)센터 학생 마음건강 돌봄에 효과 높아 이미지(1)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운영하고 있는 ‘병원형위(Wee)센터’가 학생 마음건강 돌봄에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9월 1일부터 10일간 ‘2023년도 상반기 병원형위(Wee)센터 이용 학생 및 학부모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은 90%, 학부모는 96%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병원형 위(Wee)센터 이용 이후 학생은 ‘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82%,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90%로 집계됐다.

 

학부모 대상 설문에서는 ‘센터 이용이 자녀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96%로 나타나 병원형위(Wee)센터가 학생뿐만 아니라 보호자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타 의견으로는 ‘우울한 마음이 사라지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마음이 생겼다’, ‘스트레스가 감소됐다’, ‘성격이 밝아지고 우울감이 많이 좋아진 거 같았다’등 정서와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마음챙김, 인지행동치료, 상담 프로그램 등을 통해 우울, 불안, 절망감, 자살사고가 감소하는 효과성을 보였다.

 

정성환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최근 자해 및 자살시도 학생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도 많아지고 있다”면서 “내년에는 관련 예산을 증액하고, 심리‧정서적 고위기 학생 맞춤형 상담과 치료 지원을 통해 건강하게 학교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 병원형위(Wee)센터는 심리‧정서적 고위기 학생의 ‘진단-상담(교육)-치료’를 One-Stop시스템을 통해 건강한 학교생활 복귀를 돕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심리‧정서적 고위기 학생의 마음건강을 위해 전북대학교병원, 원광대학교병원과 협약하여 병원형위(Wee)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231006-전북교육청병원형위(Wee)센터학생마음건강돌봄에효과성높아.hwp (180 kb)바로보기
병원형위(Wee)센터학생마음건강돌봄에효과높아.png (755 kb)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