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역량, 문해력

  • 작성자 : 정책공보관(우지혜)
  • 작성일 : 2022-07-20
  • 조회수 : 72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역량, 문해력 이미지(1)

 

코로나19 이후 기초학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공교육의 책무를 강화하기 위한 문해력 주제 특강이 펼쳐진다.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은 ‘세상을 살아가는 힘, 문해력’이라는 주제로 2022 특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인 ‘문해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학습의 기초능력이자 미래 핵심역량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번 특강은 교실 안 학습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해력 향상에 주목한다.

 

‘문해력’주제는 현장 교사들의 사전 의견 조사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기초·기본학력의 바탕인 문해력 향상과 이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신장을 목표로 마련됐다.

 

도교육청 교직원, 교육전문직원,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특강은 7월 21일(목)에 도교육청 창조나래(별관) 시청각실에서 진행된다.

 

민정홍 PD(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가 강사로 초빙돼 ‘모든 공부의 기본, 문해력’을 주제로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연령대별 문해력 격차의 실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며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해법도 제시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요즘 학부모들의 주요 관심사”라면서 “기초학력을 강화하면서 미래역량을 함께 키울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220720-전북교육청,‘세상을살아가는힘,문해력’주제특강.hwp (93 kb)바로보기
4차산업혁명시대의미래역량,문해력.png (376 kb)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