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하반기 교장공모제 설명회 개최

  • 작성자 : 대변인(우지혜)
  • 작성일 : 2023-10-27
  • 조회수 : 103
전북교육청, 하반기 교장공모제 설명회 개최 이미지(1)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은 학교 자율화와 책임경영을 실현할 수 있는 ‘교장공모제’의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마련했다.

 

교장공모제는 학교 구성원의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고 지역의 여건과 특수성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특색있는 학교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역량 있는 교장 임용 기회를 부여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교장 임용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학교 경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27일 도교육청 2층 강당에서 열린 이번 설명회에는 교장공모제에 관심이 있는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교원인사과에서 전북교육청 교장공모제 정책에 대해 안내하고, 현재 교장공모제를 운영중인 삼례중앙초와 군산자양중에서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교장공모 대상학교는 정년퇴직, 임기만료 등으로 교장결원이 발생한 학교장의 후임보충이 필요한 초·중·고·특수학교이다.

 

올해 9월 1일 기준 교장공모 학교는 초빙형 42개교, 내부형 23개교, 개방형 5개교 등 총 70개교다. 또 내년 3월 1일자 교장공모 대상학교는 초등 35개교, 중등 28개교로, 이중 교장결원학교(정년퇴직, 중임만료)의 3분의 2범위 내에서 지정할 수 있다.

 

교장공모제를 시행하고자 하는 학교는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공모 유형, 심사방법, 응시자격 등을 결정한 후 신청할 수 있다.

 

이성기 교원인사과장은 “교장공모제를 활성화해 교육자치 및 학교자율 운영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교장공모제에 관심있는 학교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하반기교장공모제설명회개최.png (1459 kb)바로보기
231027-전북교육청교장공모제설명회개최(수정).hwp (432 kb)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