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진로진학 탐방 운영

  • 작성자 : 대변인(김지혜)
  • 작성일 : 2023-10-26
  • 조회수 : 41
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진로진학 탐방 운영 이미지(1)
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진로진학 탐방 운영 이미지(2)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만수)이 중학교 2학년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10월 17일(화)부터 10월 21일(토)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싱가포르에서 ‘2023 청소년 해외 진로진학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계로 나아가는 진취적 미래인재의 꿈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1, 2차에 걸쳐 진행한 사전교육에서는 모둠별 탐방 주제와 활동 계획 수립하였고, 토론과 소통의 과정을 통하여 해외 진로진학 탐방 목적에 대한 이해를 높여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진학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싱가포르의 선진적인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고온다습한 자연환경에 대한 사전 학습과 밀도 있는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현지 탐방 일정에서는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난양공과대학교, 디멘션스 인터내셔널 컬리지 등 세계적으로 우수한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싱가포르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이해하였으며, 뉴워터 갤러리, 가든스바이더베이, 도시개발청 등 미래과학기술 및 환경생태 분야를 선도하는 주요 기관을 탐방하여 지속가능한 미래의 삶에 대하여 토론하고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난양 공과대학교 등에서는 유학 중인 한인 학생을 멘토로 참여시킴으로써 싱가포르 유학 생활 이야기와 유학생의 눈으로 본 교육제도와 방향에 대해 대화를 나누면서 피상적으로만 알던 미래 교육의 지향점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번 청소년 해외진로진학 탐방에 참여한 한 학생은 “싱가포르 문화 탐방과 한인 유학생과의 만남을 통해 싱가포르의 세계적인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더 간절해졌고 유학을 통해 새로운 꿈을 설계하고 싶다”며 “진로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기쁘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싱가포르 사회, 문화, 역사에 대해서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었고 세상을 좀 더 넓은 시야로 바라볼 수 있는 유익하고 좋은 경험이었다”며 친구들에게도 적극 권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하였다.

 

전주교육지원청 이만수 교육장은 “2023년도의 해외 진로진학 탐방의 만족도 조사를 참고하여 성과와 개선점을 분석하여 2024년에는 더 알차고 의미 있는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면서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과 진로진학 역량 함양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청.jpg (287 kb)바로보기
231026-전주교육지원청,2023해외진로진학탐방운영.hwp (924 kb)바로보기
전주청2.jpg (1448 kb)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