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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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민원

민원제도 개선 의견함이란?
민원제도 개선에 학생, 학부모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민원 담당자 위주의 민원 실무형 제도 개선에서 민원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으로 확대하고자 함
관련 근거: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39조(민원제도의 개선)
  • 행정기관의 장은 민원제도에 대한 개선안을 발굴․개선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민원제도 개선 제안 분야

  • 민원신청 구비서류 감축, 복잡하고 어려운 민원서식 개선, 접근이 불편한 시스템 개선 등 전반적인 민원제도 개선 사항
  • 타 기관의 민원제도 개선 사례 중 우리 교육청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
민원제도 개선과제 수렴 방법
  • (학습동아리 활용) 국민 중심의 민원제도 개선방안 발굴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지방공무원 학습동아리‘고만고민’정기 회의를 통한 개선안 주제 협의
  • (민원제도 발굴단 활용) 민원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운영하는‘도민참여 민원제도 발굴단’을 통한 개선방안 발굴·논의로 민원제도 개선 사례 발굴 촉진
  • (온라인 공청회 실시) 국민신문고 국민생각함을 통해 온라인 토론 및 사전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여 추가적인 국민 의견 수렴으로 개선과제 공감대 형성 및 검토 방향성 설정
  • 담당자 : 전라북도교육청
  • 전화번호 : 063-239-3114
  • 최종수정일 : 2021-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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