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이가 주인공이 되는 교실 -효림초등학교 6학년 1반 강경욱 선생님을 자랑합니다.
- 작성자 : 유미례
- 작성일 : 2025-07-01
- 조회수 : 66
- 추천수 : 4
- 유형초등교육
- 제안이유(문제점)아이가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즐기고 표현하려는 태도까지 달라졌습니다.헌신적으로 아이들을 이끌어주시는 강경욱 선생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이런 훌륭한 교육이 널리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 제안내용
모든 아이가 주인공이 되는 교실 전주효림초등학교 6학년 1반 강경욱 선생님을 자랑합니다
우리딸의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의 미래역량과 기초학력을 모두 놓치지 않는 정말 균형 잡힌 교육을 실천하고 계십니다.
아이들이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고,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시도하시는데요, 특히 인상 깊었던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사이트를 활용한 자기주도 프로젝트 과제
아이들이 조사부터 정리, 웹 구성까지 스스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정보 탐색 능력, 디지털 표현력, 그리고 자기 주도성까지 키우게 되었습니다.
2. 캡컷(CapCut)으로 편집한 동영상 제작 수업
주제 선정, 촬영, 편집까지 전 과정을 아이들이 주도하면서 창의력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동시에 키울 수 있었습니다.
편집에 익숙하지 않는 친구도 포기하지 않도록 선생님께서 일일이 도와주시며 한 명도 소외되지 않도록 끝까지 함께 해주셨습니다.
3. 영어 원서 읽기 수업
정해진 교과서만 보지 않고, 수준에 맞는 영어 원서를 함께 읽으며 자연스럽게 읽기 능력은 몰론, 영어를 통해 생각을 표현하는 힘도 길러주십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초학력 관리도 철저하게 챙기십니다. 각 교과의 단원이 끝날 때마다 반드시 단원평가를 실시하시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별 맞춤형 지도를 해주십니다.
기초 개념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반복 학습과 설명을, 이해가 빠른 아이에게는 확장 문제를 제공하시며 모든 아이가 자기 속도에 맞게 성장할 수 있도록 세심히 지도해주십니다.
이런 선생님 덕분에 우리 아이와 저는 학교를 '배움의 즐거움과 가능성을 만나는 곳'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공부도, 표현도, 친구와의 관계도 모두 함께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교실.
그 중심에 늘 따뜻하게 아이들을 바라보며 열정적으로 가르치시는 효림초등학교 6학년 1반 강경욱 선생님을 '전북함께학교'에 자신 있게 자랑합니다.
- 기대효과
1. 학생 중심의 따뜻한 학급 문화 확산 - 담임선생님의 세심한 관심과 사랑을 통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타 학급에서도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는 학급 운영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2. 교사 간 긍정적 동기 부여 - 교사들의 열정적인 실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서로 배우고 격려하는 문화가 조성될 수 있다.
3. 학교 공동체 내 신뢰와 존중 문화 강화 - 학부모와 학생이 선생님에 대해 신뢰하고 존경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