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
지원 대상
- 교육활동 침해ㆍ피해 경험을 치유하고 예방하고자 하는 교원
- 교직 직무스트레스 해소로 교육력 회복을 원하는 교원
-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교육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자 하는 교원
지원 내용
- 그룹당 10명 이내의 소그룹 단위로 프로그램 운영
지원 시기
- 연중 (4월~12월)
맞춤형 프로그램 안내
힐링캠프 | 스포츠 | 독서치료 | 타로치료 | |
---|---|---|---|---|
프로그램 | 자연치유 전문가와 함께 자연속에서 머무르며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치유 프로그램 | 스포츠 전문가와 함께 하며 리듬 트레이닝을 통해 교사의 신체적∼정서적 휴식과 회복을 제공 | ‘그림책’과 함께 하는 독서치료, 질문 을 통한 자각 코칭 및 책을 매개로 진행 하는 집단상담 | 타로로 자신의 기질을 이해하여 자기성찰, 관계성 증진, 상처 치유 등 자기이해 프로그램 운영 |
운영방법 | 1박2일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장소 | 내장산생태탐방원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대상 |
|
원예치료 프로그램 | 모래놀이 프로그램 | 음악치료 프로그램 | 미술치료 프로그램 | |
---|---|---|---|---|
프로그램 |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을 통한 정서치료’를 식물과 접목하여 심리적 안정 및 긍정적 자아상을 갖도록 운영 | 집단 모래놀이 치료를 통해 집단속에서 개인의 정체성 및 삶의 기치관을 인식하는 작업을 진행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 교사의 자기 돌봄을 위한 심상음악치료를 제공함으로 개인의 내면을 탐색하고 핵심감정을 탐색함 | 미술치료와 집단 예술치료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계성 증진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함 |
운영방법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장소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대상 |
|
통합치료 프로그램 |
심리지원 프로그램 | |||
---|---|---|---|---|
게슈탈트 | 인지정서 | 갈등해결 | ||
프로그램 | ‘상담치유’와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자기효능감 및 회복을 경험하게 운영함 | 지금-여기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기능하는 신체, 정서, 사고, 감각과 지각을 알아차리고 자기이해 및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운영 | 인지·정서·행동치료를 통해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서로의 성장을 돕는 협력적 관계로 운영 | 학생과 교사, 교사와 학부모, 교사와 교사간의 갈등상황에서 교원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제공함 |
운영방법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2시간씩 5회기 |
장소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학교 또는 지정기관 |
대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