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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JEONBUK STATE OFFICE OF EDUCATION

교육정보

2022 개정 교육과정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방향: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 미래 사회를 위한 교육과정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 학습자 맞춤형 교육강화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 지원 지역·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및 책임 교육 구현
  • 교육 환경 변화 대응 지원 디지털·AI 교육 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 구축
01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 인간상
    • 자기주도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교양 있는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 핵심역량
    • 자기관리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협력적 소통 역량
    • 공동체 역량
  •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자신의 학습과 삶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언어, 수리, 디지털 기초소양 함양
    • 협력과 공동체 의식 함양
02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
  • 진로연계교육
    • 학교급(학년) 간 전환기의 학생들이 상급 학교의 생활 및 학습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지원
  • 교과 교육과정
    • 깊이 있는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에 대한 성찰 강화
    •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교육과정을 통한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
  • 고교학점제
    • 학생 개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교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하는 제도
03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학교자율시간이란?(초·중학교)
    • 지역과 연계하거나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시간
  • 학교자율시간의 운영
    •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교과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시간의 학기별 1주의 수업 시간을 확보
    •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교육과정 외의 새로운 과목(초등: 과목 또는 활동)으로 개설
04교육 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지원
  • 역량 함양 중심 교과 교육과정 개발
    •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활성화와 문제 해결 및 사고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한 학습의 질 개선
  • 빅데이터·AI을 활용한 맞춤형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지원
    • 온·오프라인 연계 등 원격수업을 반영한 총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마련
  • 교육과정 지원 체제 구축
    • 학교, 교사, 학부모, 시·도 교육청, 교육부 등 교육 주체들 업무 분담 및 협조 체제 강화

초등학교

기초와 기본을 튼튼히 하고 즐거운 학습경험 제공

학교급별주요개정사항
  • 입학 초기 활동 내실화
    초등 1~2학년 통합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구분 및 중복 해소를 통해 교과 내용 체계화
  • 안전교육 체계화
    기존 ‘안전한 생활’을 통합교과 시수 및 내용 체계에 반영하고, 체험·생활 중심 학습으로 성취기준 재구조화
  • 신체활동 확대
    초등 1~2학년 학생들의 실질적 움직임 기회 제공을 위해 ‘즐거운 생활’ 교과에 실내외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
진로연계교육
  • 1학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한글 해득 교육 등의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운영
  • 상급 학교(학년) 진학 전 학기 중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급 간 연계 및 진로 교육 강화
정보교육강화
  • 실과의 정보영역 시수와 학교자율시간 등을 활용하여 34시간 이상 편성·운영(17시간 → 34시간)

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 증감을 통한 편성‧운영 가능

중학교

진로와 적성에 대한 탐색 및 자기주도적 학습경험 제공

학교급별주요개정사항
  • 자유학기 운영 내실화
    학생 참여 중심의 주제선택 활동과 진로탐색 활동 운영
  • 모든 학생의 학습 기회 보장
    소규모, 농산어촌 학교 등에서 학습 결손을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 활용 및 지역 내 교육자원 공유의 활성화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실화
    학교생활 중에서 다양한 스포츠 문화를 지속적으로 경험하여 건전한 심신의 발달과 정서를 함양
진로연계교육
  • 고등학교 생활 및 학습 준비, 진로 탐색, 진학 준비 등을 위한 자율적 운영
정보교육강화
  • 실생활 문제해결 중심의 프로그래밍 수업 등을 위한 정보 교육 시간 확대(기존: 34시간 → 변경: 68시간)

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 증감을 통한 편성‧운영 가능

고등학교

고교학점제를 통한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학교급별주요개정사항
  • 선택과목 이수 기회 확대
    학기 단위 과목 편성,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선택 과목을 다른 학교에서 이수하거나 지역사회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밖 교육으로 이수 가능
  • 학점 취득 조항 신설
    이수 기준(출석률과 학업성취율)에 충족한 경우에 학점 취득 조항 신설
  • 고교 교과 구조 개선
    고교 공통 과목 유지, 융합 선택 과목(교과내·교과간 융합 과목, 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위한 과목) 신설, 기존 전문교과I의 과목을 보통교과로 제시
진로연계교육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진로·학업 설계 지도, 대학 생활 이해 및 사회생활 안내와 적응 활동 등
정보교육강화
  • 정보 및 인공지능 관련 선택과목 확대
    일반선택(정보), 진로선택(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융합선택(소프트웨어와 생활) 등
교과교육과정
  1. 교과 간 연계와 통합
  2. 삶과 연계한 학습
  3.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
  4. 깊이 있는 학습

특수교육

장애특성 및 요구를 반영한 실생활 중심 맞춤형 교육 강화

맞춤형교육
  •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일상생활 활동' 신설
    학생의 삶과 연계한 실생활 중심의 교육활동 신설
    ※ (일상생활 활동) 교과와 연계한 의사소통, 자립생활, 신체활동, 여가활동, 생활적응 내용 중심으로 구성
  • 기본 교육과정의 유연성 확대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요구에 따른 교육내용을 창의적 체험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으로 운영 가능
  •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 강화
    학생 필요 시 의사소통, 행동, 보조공학 지원 등을 제공하여 통합교육 강화
  • 특수교육 공통 교육과정 과목(활동) 신설
    시각·청각·지체장애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점자, 수어 등) 신설 및 운영 확대
학교별자율화
  • 기본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확대
    교과(군)별,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 간 50% 범위 내 시수 증감 편성·운영 가능
  • 특수교육 전문교과 확대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과목 신설(3개 과목), 일반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특수교육 전문 교과 과목 편성 가능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단계별 적용 계획

  1. 2024 초 1·2
  2. 2025 초 3·4, 중 1, 고 1
  3. 2026 초 5·6, 중 2, 고 2
  4. 2027 중 3, 고 3

아이들이 만나는 미래

2022 개정 교육과정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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