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이트

유관기관

주요누리집 닫기

사용자별 맞춤 서비스

맞춤서비스 닫기

챗봇 바로가기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JEONBUK STATE OFFICE OF EDUCATION

민원·참여

행정서비스헌장제 이해

도입배경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 주민이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선택권자임을 명시
  • 규제· 절차 중심의 형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하고,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 도입

개념

행정서비스헌장제도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민원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과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방법과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헌장형태로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약속하는 제도임

헌장의 구성

  • 전문행정서비스 제공의 기본방향 제시
  • 공통이행기준헌장 전문에 부합되는 업무 분야별로 계량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민원처리, 고객참여 방법 등)
  • 분야별 이행기준분야별 핵심서비스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서비스 제시
  • 협조사항헌장 실천을 위하여 고객에게 협조를 구하는 내용 제시

우리교육청 추진경과

  • 2000. 6. 「전라북도교육청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제정
  • 2005. 10. 「교육행정서비스헌장」으로 개정
  • 2006. 7.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08. 12.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09. 9.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12. 7.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13. 3.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14. 4.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19. 12.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24. 3. 「전북교육행정서비스헌장」개정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총무과 민원담당
  • 전화번호: 063-239-3532

최종수정일: 2024-04-02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방문자통계